초보들이 읽어야 하는 책들 v0.3.0
 

초보들일 읽어야 하는 책을 한 곳에 모아 봤습니다.


////////////////////////////////////////////////////////////////
  c언어
////////////////////////////////////////////////////////////////


- 열혈강의 c / 윤성우. (추천) 얇은책.

- 기초 플러스 c / (추천) 두꺼운책.

- a book on c / (추천) 두꺼운책

- teach your self c /

- c 가 보이는 그림책 /


- 참고사항

윤성우 씨의 열혈강의는 튜토리얼 성격이 강합니다. 짧게 중요한 부분을 잘 잡아 냈지만 c언어 계열의 책을 공부하실 땐, 처음엔 얇은 책으로 이해를 하시고, 두꺼운 책으로 정리를 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
  알고리즘
////////////////////////////////////////////////////////////////


- c로 배우는 알고리즘 #1 / 이재규 (추천) ;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다룹니다.

- c로 배우는 알고리즘 #2 / 이재규

- Foundations of Algorithms /

- Programming Challenges /


- 참고사항.

이재규 씨의 책은 1권은 일반적인 알고리즘을 다루고 있어. 1권만 봐도 충분합니다. 2권을 구지 볼 필요는 없습니다.

 

////////////////////////////////////////////////////////////////
  c++ (레벨:하)
////////////////////////////////////////////////////////////////


- 열혈강의 c++ / 윤성우 (추천)

- 기초 플러스 c++ 제 5판 / (추천)  ; (중 요) 최신판을 구하세요.

- 혼자 연구하는 c/c++ 1권.2권. (추천) ; 2009년 판이 최신.

 

////////////////////////////////////////////////////////////////
  c++ (레벨:중)
////////////////////////////////////////////////////////////////


- Effective C++ 3rd / (추천) ; 프로그래밍 스킬을 다룬책.

- More Effective C++/ (추천) ; 위 책의 증보판.

- Modern C++ design / 인포북.

- Efficient C++ / ... ; C++ 언어의 성능에 관한책.

- 완벽한 보안을 위한 c와 c++ 코딩 /

 

////////////////////////////////////////////////////////////////
  c++ (레벨:상)
////////////////////////////////////////////////////////////////


- The C++Programming Language / 비야네 스크롭스트롭.

* 그외 빨간표지 계열의 책은 레벨 上에 해당 됩니다.

 

////////////////////////////////////////////////////////////////
  STL (standard tamplate library)
////////////////////////////////////////////////////////////////


- C++ standard library / ... / 인포북.

- effecitive STL / Scott Meyers / 인포북.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 윈도우즈 API 정복 #1 / (추천) 한빛 미디어.

- 윈도우즈 API 정복 #2 / (추천) 한빛 미디어.

 

////////////////////////////////////////////////////////////////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


- windows with MFC vol.1 / jeff prosise (추천)

- windows with MFC vol.2 / jeff prosise (추천)

- MFC Internals / 세창. (참고/연구 용)

- 참고사항
MFC 란 라이브러가 컴파일러의 출시로 인해 잦은 업데이트가 있었어요.(vs 6.0, vs 2003, vs 2005, vs 2008 ... 등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MFC 라이브러리 자체의 틀이 변형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6.0 에서 짠 코드와 2008 에서 짠 코드가 호환이 되질 않습니다. 또한 책을 읽게 된다면 호환성을 위해 6.0 과 2008 버전의 책을 2권 구입하셔서, 따로따로 보셔야 할 겁니다. (2권을 봐야 현업에 가서도 바로 적응을 하겠죠?)



////////////////////////////////////////////////////////////////
  tcp/ip
////////////////////////////////////////////////////////////////


For Windows:

- 열혈강의 tcp/ip / 윤성우

- network programming for windows / 정보 문화사.

- 네트워크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 영진출판사.
 

For Linux / nuix:

- Stevens, Unix Network Programming Vol 1.

- Stevens, TCP/IP lllustrated, Vol 1, 2.

- Effective TCP/IP Programming. (번역서)



////////////////////////////////////////////////////////////////
  COM
////////////////////////////////////////////////////////////////


- COM bible / 삼양 미디어. (추천)

 

////////////////////////////////////////////////////////////////
  디자인 패턴
////////////////////////////////////////////////////////////////


- GoF 디자인 패턴! 이렇게 활용한다 / 장세찬 / 영진.

 

////////////////////////////////////////////////////////////////
  Team Project
////////////////////////////////////////////////////////////////


- Professional 소프트웨어 개발 / 스티브 맥코넬 / 인사이트.

 

////////////////////////////////////////////////////////////////
  기타 언어 (Java, ...)
////////////////////////////////////////////////////////////////


- 소설 처럼 읽는 자바 / jabook.

 

////////////////////////////////////////////////////////////////
  운영체제 : 리눅스
////////////////////////////////////////////////////////////////


- 리눅스 커널 프로그래밍 / 한빛 미디어.

- 리눅스 커널의 이해 / 한빛 미디어.

- 리눅스 커널 구조와 원리 / 한빛 미디어.

- 리눅스 커널 심층분석 / 에이콘.

- 만들면서 배우는 os 커널의 구조와 원리 / 김범준 / ...

 

////////////////////////////////////////////////////////////////
  게임 프로그래밍
////////////////////////////////////////////////////////////////


- 좋은 게임을 만드는 핵심원리 / 이상욱 외 2인 / 한빛미디어.

- 생생한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한 기본 물리 / 데이비드 버그 / 한빛미디어.

-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 Eric Lengyel / 정보문화사.

- openGL 게임 프로그래밍 / kevin Hawkins / 정보문화사.

- Game Programming Gem 1, 2, 3. / ... / 정보문화사.

- Realtime Rendering / Tomas akenine & moller / 정보문화사.

 

For DirectX:

- IT EXPERT 3D 게임 프로그래밍 / 한빛미디어 ; (추천)

- DirectX9를 이용한 3D Game / 정보문화사 ; .Net 바탕. 관련서적들과 같이 봐야되는 부가서적.

- DirectX9를 이용한 전략 게임 프로그래밍 ; 기초를 응용하는데 괜찮은 서적입니다.

    나름대로 스킬도 좀 있고 무리해서 3D에 바로 접근하는 기존서적들에 비해 2D로 하는거라

    큰 무리가 없을듯 합니다.
 

For openGL:

- OpenGL을 이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 (절판) 기초부터 잘 된 책이라고 합니다.

- OpenGL Super Bible ; 3판까지 나왔습니다. OpenGL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보기에 좋은 레퍼런스 서적이라고 합니다.

- OpenGL Extension Guide ; OpenGL 확장 라이브러리에 대한 설명. GPU 프로그래밍이나 쉐이더 (GLSL) 볼 때 참고 하세요.

For 인공지능:
 
- 실용적 예제로 본 게임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하기 ; GPG에서도 이야기 나올 만큼 잘 정리된 인공지능 서적입니다. 특히, 확실한 예제는 강추.

- Game AI Wisdom 1, 2 :  실제 게임상에서 쓰이는 응용 부분들을 비교해 보면서 보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저자가 내용 소개할때 실제 게임에서 쓰인 경우들을 자주 이야기하기 때문에..)

- 인공지능 게임 프로그래밍 실전 가이드 : 기초 다지기에 좋은 서적.



////////////////////////////////////////////////////////////////
  에세이
////////////////////////////////////////////////////////////////


- 조엘이 엄선한 소프트웨어 블로그 29선 / 조엘 스폴스키 / ...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 데이브드 토머스 / 인사이트.

- 나는 프로그래머다 / 임백준 / 한빛 미디어.

- 소프트웨어 산책 / 임백준 / 한빛 디미어.

 

////////////////////////////////////////////////////////////////
  그외...
////////////////////////////////////////////////////////////////


- Head First 시리즈.

-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 시리즈.

- 열혈강의 시리즈.

-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핵심원리 25가지 / 김종훈 외 3인 / 한빛미디어.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