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asurej's Blog

지역난방 알어두어야 할 팁


지역난방 알아두어야 할 팁입니다.

1. 난방을 틀었을 경우 유입되는 난방수의 양을 100이라고 하면
    방 1개를 틀었을 때나 방 4개를 모두 틀었을 때나 모두 유입되는 난방수는 100입니다.
    즉, 난방비 아낀다고 방 1개만 틀어도, 방 4개 튼거나 난방비는 똑같다는 것!
    확인방법 : 방 1개를 틀고 나머지 방은 모두 끈 상태에서 난방유량계 1분간 돌아가는 숫자 카운트! 방 4개를 모두 틀어놓고 난방유량계 1분간 돌아가는 숫자 카운트! 결론은 똑같이 돌아감!!

2. 개별보일러와 달리 지역난방은 방이 따뜻해지는 시간이 더 걸리므로 낮에 안춥다고하여 꺼놨다가 저녁에 틀면 잠잘때 오돌오돌 떨어야 하며, 난방비도 많이 부과됨.
    꺼놨다가 저녁에 틀면 잠잘 때 오돌오돌 떨어야 하며, 난방비도 많이 부과됨.
    한마디로 "온도조절기를 끄지말고 계속 틀어 놓기"

※ 1,2번 항목으로 겨울철 난방 사용시 난방은 끄지말고 계속 켜두세요.

3. 난방 기동시 온도조절기의 실내온도보다 설정온도를 1도씨 정도 높게 설정해두고 난방하면 효율적인 난방이 됨.
    예를들어, 실내온도가 18도이고 내가 원하는 실내온도가 20도라면,
    처음 온도를 19도로 설정하여 난방하고, 실내온도가 19도로 올라가면 다시 설정온도를 20도로 높여 난방하면 난방비가 적게 나온다고 함.
    설정온도와 현재온도의 편차를 크게 하면 할수록 더 많은 난방비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4. 가을철 날씨가 쌀쌀하다고 아무 생각없이 난방하다가는 아까운 생돈이 날아감.
    전체 세대의 80% 이상 즉 많은 세대가 난방할 경우 난방수가 제대로 공급되어 제대로된 난방이 가능함.
    그 이유는 각 세대로 공급되는 난방공급관의 물이 난방을 하지 않은 여름 내내 식어 있다가 날씨가 추워져 소수의 세대가 난방을 할 경우 난방 공급관의 찬물이 각 세대로 유입되므로 난방공급관의 엄청난 양의 찬물이 모두 빠지기 전에는 뜨거운 난방수가 공급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난방기 가동후 각방으로 가는 배관을 손으로 만졌을 때 배관이 뜨겁다면 난방공급관에 뜨거운 난방수가 공급된다는 의미이며, 미즈근 하다면 아직까지 대부분의 세대에서 난방을 하지 않음을 의미하므로 이 때 난방하는 것은 무의미 함.

5.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지역난방 사례)
    - 권장 적정 실내온도 : 18~20℃ (18~22℃)
    - 쾌적함을 주는 실내 습도 : 18~20℃(60%), 21~23℃(50%), 24℃(40%)
      겨울철 비정상으로 실내온도(예 27~28℃)가 높은 아파트는 실내습도가 높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주 환기를 시켜 주어야 결로 및 곰방이 서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Categories

전체글 (75)

Recent Entries

Public Voice

Trackbacks

Favorite Tags

Follow treasurej on Twitter  treasurej facebook  treasurej's blog rss 2.0


You can also find us on the following sites : Lifestyle | Mind | Professional | Blog